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채용설명의 변화
  • 작성자
    박정선
  • 등록일
    2018-05-08 11:56:44
    조회수
    550

 

구직자와 적극적인 소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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채용설명의 변화 구직자와 적극적인 소통

1채용설명 방식의 변화

이제 채용도 마케팅인 시대가 도래했습니다. 인재 유치를 위해 기업들의 홍보 아이디어 경쟁이 치열해지게 된 것입니다. 당사 홈페이지나 채용포털사이트를 통한 채용 진행이 전부였던 기존의 방식과 달리 기업은 SNS채널을 통한 적극적인 홍보를 실시합니다. 또한 특정 지역이나 대학으로 한정되었던 채용설명회는 온라인 채용설명회로 확대되어 시·공간 제약으로 참석하지 못했던 구직자들도 실시간으로 궁금증을 해소할 수 있는 자리가 마련되고 있습니다.

기존방식 채용공고 = 기업 홈페이지 및 채용포털 사이트를 통한 공고, 변화된 방식 채용공고 = 기존 방식 + 기업 블로그 및 SNS 홍보, 기존방식 채용문의 = 인사담당자 메일 및 기업 홈페이지 문의(소극적 소통), 변화된방식 채용문의 = SNS 및 온라인을 통한 실시간 답변(적극적 소통), 기존방식 채용설명 = 대학 방문을 통한 질의응답으로 채용설명회 진행, 변화된 방식 채용설명 = 채용 관련 SNS 채널 운영 온라인 채용설명회,잡콘서트/직무토크쇼 등 다양해짐
채용설명 방식이 다양해진 이유
직무 적합성을 강조하는 트렌드 = 적극적인 채용설명 방식을 통해 구직자가 직무에 적합한 역량과 기업이 어떤 것을 중요시하는지 미리 파악할 수 있도록 하여 직무에 적합한 인재를 채용하고자 함, ‘기업 ↔ 구직자’ 소통의 중요성 확대 = 기업의 일방적인 전달 방식이 아닌 구직자들의 눈높이에 맞춘 실시간 소통으로 실질적인 도움을 제공하고 직원을 뽑는다는 인식에서 모시는 인식으로 변화함, 기업의 홍보와 이미지 상승효과 = 기업에 대한 이해와 친밀감을 높여 기업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를 상승시키고 한정된 인원뿐만 아니라 폭넓은 인재를 선별하고자 함.

2최근 기업의 채용설명 방식

가. 다양한 문화 콘텐츠를 활용

적합한 인재를 뽑기 위한 기업들의 인재채용 마케팅이 다양해짐에 따라 많은 기업이 다양한 문화콘텐츠를 활용하여 구직자들의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토크콘서트, 공연, 다양한 체험 등 새로운 형식을 선보이고 있으며, 온라인을 통한 채용설명회도 늘고 있어 재미있고 유익한 정보를 편리하게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오프라인 기업, 명칭, 주요내용 순서 = 금호타이어 , 채용 이벤트형 Job Fair, 직군별 연구원들과 상담. 채용담당자와의 상담을 통해 채용 Tip 파악, 현대자동차, Job Fair 열린채용상담회, 입사 선배에게 듣는 직무이야기, 채용담당자 FAQ 등 다양한 프로그램, 아모레퍼시픽, 직무 Talk 콘서트, 선배사원과 대화를 통한 직무정보, 채용꿀팁을 얻을 수 있는 Talk 콘서트, 온라인 기업, 명칭, 주요내용 순서 = 기아자동차, SECRET K-TV, 직무정보, 자기소개서 정보, 실시간 질의응답 등 Talk 형식, 씨제이, 알, 쓸, 신, JOB, 자기소개서 정보, 실시간 질의응답 등 Talk 형식, 오픈채팅 채용설명회, 익명으로 실시간 채용 및 회사정보 QnA
나. 지원자의 편의를 위한 시스템 확대

채용과정에 있어서 기업 중심이었던 채용 문화는 점차 지원자를 배려하고 편의를 제공하는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습니다.

시스템 기업, 명칭, 주요내용 순서 = 한화,엘지, 상시지원 시스템 (인재 DB 등록), - 지원서를 등록하면 추후에 채용공고가 발생하거나 이력에 맞는 직무의 채용이 발생할 경우 우선 검토, 기아자동차, 씨제이, 지원자의 편의성을 위한 채용 페이지 리뉴얼, - SNS계정을 통한 쉬운 로그인 - 채용공고 SNS로 실시간 공유- 관심정보 알람 서비스- 모바일 입사지원 기능

3구직자를 위한 채용설명회 활용 Tip

가. 적극적인 참여 자세

희망 기업의 채용설명회 참석 시 사전 준비단계가 필요합니다. 기업의 이전 채용 전형 절차 및 시기, 모집 분야와 같은 기본적인 정보뿐만 아니라 추가로 필요한 정보가 있다면 미리 정리해두어 채용설명회 현장 또는 온라인을 통해 적극적인 피드백을 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또한 최근 커뮤니티 발달로 직접 참여하지 않고도 설명회 내용을 파악할 수 있다 보니 기업들은 현장에 참석한 사람들을 위해 온라인에서 확인 불가능한 정보를 알려주려 노력하고 있습니다.

나. 분위기 읽기

설명회 진행 중 유독 강조하는 특정 덕목(키워드)이 있다면 그것은 현재 기업이 추구하는 분위기(선호도)를 나타낼 가능성이 높습니다. 특히 채용 부서 담당자의 언어라면 더욱 기업의 현재 분위기를 반영한다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이런 분위기를 읽어내어 자기소개서나 면접 등에 적극적으로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다. 습득한 정보는 개인 맞춤 정보로 가공하기

습득한 취업 성공 사례들은 단지 참고 사항임을 기억하고 자신에게 맞는 정보로 가공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00 활동을 적극적으로 어필하였더니 좋은 결과를 얻은 거 같다’라는 성공 예시를 그대로 수용하거나 같은 활동이 없다고 낙심하기보다는 비슷한 방식의 자신만의 활동을 적극적으로 어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경험이 있으면 합격한다’라는 결론이 아닌 ‘이런 방식으로 경험을 적극적으로 어필하여 나만의 무기로 삼자’는 식의 가공을 통해 자신만의 경쟁력이 나타나도록 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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