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바로가기

중앙 내용으로 바로가기

진성직업전문학교

본문내용

본문

취업자료실
+ Home > 취업정보 > 취업자료실
한국직업전망-금형원 및 공작기계조작원
  • 작성자
    박정선
  • 등록일
    2018-10-04 09:04:30
    조회수
    947

 

금형원 및 공작기계조작원

찜

하는 일

 

금형원 및 공작기계조작원은 선반, 밀링, 방전가공, 치공구 및 정밀측정기를 사용하여 금형(금속, 플라스틱, 고무제품 등을 생산하기 위한 틀)을 제작하는 금형원과 기계부품이나 금속제품을 생산하기 위해 공작기계를 조작하여 원하는 형태의 부품 및 제품을 생산하는 공작기계조작원으로 구분된다. 두 가지 직무 모두 공작기계를 사용하지만 금형원은 금형제작 또는 제조하기 위한 목적이라는 점에서 활용 지식이나 기능상의 차이가 있다.

우리가 흔히 접하는 리모컨, 전화기, 마우스 등 각종 생활용품과 전기용품, 자동차부품, 정밀부품 등은 금형원이 제작한 일정한 틀에 의해 생산된 제품들이다. 금형은 제품 및 가공방법에 따라 프레스 금형과 단조용 금형, 플라스틱 금형, 다이캐스팅 금형, 주조용 금형, 고무용 금형, 유리용 금형, 요업형 금형, 분말야금형 금형 등으로 세분되는데, 프레스 금형과 플라스틱 금형 및 다이캐스팅 금형이 상당부분을 차지한다. 프레스금형은 금속판재를 원하는 형태로 절단하거나 구부려 모양을 형성시키는 금형으로 자동차 문이나 지붕 등의 제작에 쓰이고 있다. 플라스틱금형은 금형 내부에 플라스틱을 주입해서 제품을 성형하는 금형으로 컴퓨터 키보드나 마우스 등을 제작하는 데 쓰인다. 보통 가공방법에 따라 압축성형, 사출성형, 압출성형 등으로 나뉜다. 다이캐스팅금형은 알루미늄재질의 주조품을 제조할 때 사용하는 금형으로 자동차의 알루미늄휠, 자물쇠 등의 제작에 쓰인다.

금형원의 주요 업무는 다음과 같다. 사용하는 제품의 종류와 구조, 재질에 따라 공정이 다르지만 보통 ‘제품도면 검토 및 설계(CAD) → 기계가공 → 열처리 → 다듬질(사상)작업 → 조립 및 검사 → 점검 및 유지’의 순서로 이루어진다. 금형원은 CAD 작업으로 설계도면을 검토하고, 가공방법과 공정계획을 수립한다. 금속재료를 선택하고 가공 치수를 측정해 표시하고, 작업대 등에 공작물을 설치하여 선반, 밀링, 머시닝센터, 와이어 커팅머신 등의 각종 금속공작기계를 조작하여 부품을 가공한다. 가공된 부품에 맞게 열처리를 하고, 마이크로미터 등의 측정 기구를 사용하여 제작한 금속부품의 치수를 확인한 다음 연삭기, 방전기 등 공구를 사용하여 부품을 다듬질한다. 기계가공이 끝난 금형부품을 조립·시험·검사하고, 사용자가 요구하는 치수, 모양 등이 다르거나 불량품이 나오면 그 원인을 규명하고 개선방안을 찾아낸다.

공작기계조작원도 기계를 만드는 기계인 공작기계를 다룬다. 기계요소부품이나 금속제품을 생산하기 위해 선반, 밀링 등 각종 자동 또는 반자동 공작기계를 조작하여 금속 및 비금속 재료를 깎고, 구멍을 뚫는 절삭·연삭 등 기계 혹은 기계부품을 가공한다. 생산에 쓰이는 각종 기계장치나 부품을 생산하기 위한 공작기계는 주로 선반, 밀링, 머시닝센터, 드릴머신, 보링기, 연삭기, 기어가공기, 특수가공기 등이 있다.

기계가공의 종류에는 선반, 밀링, 평삭, 드릴링, 보링, 연삭 등이 있는데 요즘은 이러한 기계가공을 하나로 할 수 있는 복합가공기계(선반·드릴링·밀링 및 기어가공·열처리·연삭을 하나의 기계에 통합하여 사용하는 기계)나 머시닝센터(1대의 기계에 자동공구교환장치를 장착하여 드릴링, 보링, 밀링, 리밍, 탭핑 등을 자동으로 가공하는 공작기계로 다품종 소량 생산에 적합)도 보편화되고 있다. 범용(수동)공작기계조작원은 직접 공구를 수동으로 기계에 위치시키고 핸들을 조작하여 기계를 가공한다. 가공할 금속공작물의 설계도면과 명세서 또는 작업지시서를 검토하여 가공공정순서, 절삭속도, 이송속도 등의 가공계획을 세운다. 준비된 공작물에 치수를 측정·표시하여 선반, 밀링머신 등에 고정하고 필요한 공구를 부착한 후, 공작기계를 조정하여 절삭속도, 이송속도, 절삭 깊이 등을 설정한다. 실제 가공작업을 하면서 수시로 제품의 치수와 형상을 측정기구로 측정하며, 원하는 형상과 치수로 가공되었는지 점검한다. 가공 중인 기계에 절삭유를 공급해 주기도 한다. 수치제어공작기계(CNC) 조작원은 컴퓨터의 제어를 통해 움직이는 것으로 조작원은 프로그램을 통해 기계가공을 하게 된다. 컴퓨터 프로그램 설정 확인, 공작기계 작동 확인 및 조정, 자동검사시스템 확인 및 조정 등의 순서로 작업한다.

 

목록보기
답글달기수정하기
삭제하기

관련 쪽지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