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바로가기

중앙 내용으로 바로가기

진성직업전문학교

본문내용

본문

취업자료실
+ Home > 취업정보 > 취업자료실
과정평가형 자격증은 취업 성공의 지름길
  • 작성자
    김지연
  • 등록일
    2019-04-15 10:34:59
    조회수
    556

 

고용노동부, 2018년 기준 과정평가형 국가기술자격 취득자 총 5000명 돌파
과정평가형 자격 취득 신입사원, 현장직무 적응기간 단축 등 성과 높아


현장실무를 중요시 하는 선진형 국가기술자격방식인 과정평가형 자격이 수강생은 물론 산업 전반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다. 기존 이론만 수업하는 검정형 자격취득 방식은 단계적으로 그 비중이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

고용노동부(장관 이재갑)는 2015년부터 2018년까지 ‘과정평가형 국가기술자격’ 제도를 시행한 결과 총 5600명이 자격을 취득했다고 밝혔다.

과정평가형 국가기술자격이란 국가기술자격을 취득하려는 사람이 국가직무능력표준(NCS) 기반의 수업을 학교와 직업훈련기관 등에서 이수하고 내·외부평가의 합격기준을 충족하면 자격증을 주는 제도다.

기존 필기위주의 시험을 보고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었던 검정형 자격과 달리 정해진 수업을 이수해야 국가기술자격을 취득할 수 있는 선진형 방식이다. 제도가 처음 시행된 2015년에 51명이 취득했고 2018년에는 3238명이 취득해 매년 빠른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과정평가형 자격으로 취득할 수 있는 국가기술자격도 매년 약 30개씩 늘었으며 2019년 현재 기계설계기사, 컴퓨터응용가공산업기사, 전산응용기계제도기능사 등 총 143개 종목이다. 과정평가형 자격의 교육·훈련기관 및 과정 또한 매년 증가해 2019년에 총 376개 기관의 총 906개 과정이 지정됐다.

특히 과정평가형 자격은 등급 간 응시자격 제한이 없어 직업계고 학생들이 학교 수업만 듣고도 ‘산업기사’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지금까지 219명의 직업계고 학생들이 과정평가형 자격 제도를 활용해 산업기사를 취득했다. 다만 검정형 시험을 볼 경우 직업계고 학생들은 산업기사 자격 취득은 불가능하다. 

이와 같은 과정평가형 자격 제도는 산업현장에서 ‘일’을 중심으로 직업교육·훈련과 자격을 유기적으로 이어주는 성과를 내고 있다. 우선 과정평가형 자격 취득자들은 검정형 자격 취득자(45.6%)에 비해 취업률(73.8%)이 높다.

실제 취업 후에도 과정평가형 자격 취득 신입사원(2.5개월)은 자격 미취득자(4.2개월) 및 검정형 자격 취득자(3.9개월)와 비교했을 때 현장 직무에 빠르게 적응하고 있으며 5년 경력자와 직무수행능력을 비교했을 때에도 과정평가형 자격 취득 신입사원(62.6%)은 자격 미취득자(48.2%) 및 검정형 자격 취득자(59.3%)에 비해 높은 직무수행능력을 보이고 있다.
 

2018년도 과정평가형 자격 성과분석 및 개선방안 연구 (자료출처=2019년 2월,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직업계고 학생, 직업훈련기관 훈련생 등 과정평가형 자격을 취득해 취업한 교육‧훈련생들 또한 아래와 같이 과정평가형 자격의 효과를 느끼고 있다.
 
“NCS 교재와 과정평가형 자격제도는‘공부머리’보다‘일머리’를 가르치기 위해 체계적으로 준비한 듯하다. 그렇기에 산업 현장 중심의 내용을 그대로 교육생들에게 전할 수 있는 것이 아닐까.” (김성진, 컴퓨터응용가공산업기사 취득)
“현재 다니는 회사 면접 때, 비록 디자인 전공자는 아니지만 체계적인 과정평가를 통해 이론과실무를 배우고 온 것을 긍정적으로 본 덕분에 최종 입사를 할 수 있었다.” (김수경, 시각디자인산업기사 취득)
“과정평가형 자격증 합격자가 실력으로서 대우를 받는다는 것을 새삼 느꼈다. 설계라는 전문직을 하다 보니 여느 대기업 못지않은 대우를 받고 있다.” (김동현, 기계설계산업기사 취득)
 
한편 과정평가형 국가기술자격 교육·훈련과정은 직업계고·대학 등 정규교육기관과 직업훈련기관, 군, 기업 등 다양한 기관에서 수강할 수 있다.

저희 진성직업전문학교에서도 과졍평가형 자격증을 취득하실 수있습니다.~!

 

 

목록보기
답글달기수정하기
삭제하기

관련 쪽지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