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바로가기

중앙 내용으로 바로가기

진성직업전문학교

본문내용

본문

취업자료실
+ Home > 취업정보 > 취업자료실
고졸 취업 준비 과정에 대해 알아보자
  • 작성자
    박정선
  • 등록일
    2020-02-10 14:49:51
    조회수
    526

 

고졸 취업 준비 과정에 대해 알아보자

고등학교 3학년인 김고용 학생은 대학에 들어갈 생각이 없다. 대학 진학보다는 하루빨리 취업해 독립하고 싶은 마음이 크다. 주변에는 대부분의 친구들이 대학입시를 준비하다 보니 취업을 위해 무엇을, 어떻게 준비해야 할지 감이 오지 않는다. 지금부터 고등학교 졸업 후 취업을 희망하는 이들을 위한 취업 준비 과정에 대해 알아보자.

진로 탐색 및 준비사항

취업자

인문계 고등학교에 다니고 있습니다. 졸업 후 바로 취업을 하려고 하는데 앞으로 어떤 일을 해야 할지도
모르겠고 어디서부터 준비해야 할지도 모르겠어요.

조언자

우선 자신의 적성과 흥미를 찾기 위해 직업심리검사를 해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아래의 취업 준비 단계를
따라 차근차근 취업을 준비해보십시오.

진로 탐색

졸업 후 무슨 일을 해야 할지 모르겠다면 우선 직업심리검사를 통해 자신의 적성과 흥미에 대해 알아봅시다. 어느 분야에 적성과 흥미가 있는지 진단한 후 이를 참고한다면 진로 방향 설정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청소년 직업흥미검사 바로가기

취업을 어떻게 준비해야 할지 막막하다면 고용센터의 Hi 프로그램과 Cap+(청년직업지도) 프로그램을 추천합니다. Hi 프로그램은 고졸(예정) 취업 준비생을 대상으로 일터에 대한 이해와 취업 준비, 직장 생활의 적응력을 높이도록 도와주며 Cap+(청년직업지도) 프로그램은 청년 취업 준비생의 직업 진로 선택을 지원하며 구직 기술을 향상시켜주는데 목적을 둔 프로그램입니다.

 Hi(고졸자취업지원) 프로그램 바로가기  Cap+(청년직업지도) 프로그램 바로가기

직업 정보

직업적성검사를 통해 관심이 생긴 직업이 있다면 그 직업에 대해 구체적으로 알아봅시다. 해당 직업에서 하는 일, 필요한 지식과 능력, 임금, 전망 등 직업 정보를 파악해야 합니다.

 워크넷 직업 정보 바로가기  진로정보망 커리어넷 직업정보 바로가기

직업 훈련(교육)

  • 국민내일배움카드

    선택한 직업의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지식과 기술 또는 자격증이 있다면 정부의 지원을 받아 교육을 받을 수 있습니다. 거주지 인근의 고용센터에서 국민내일배움카드를 발급받아 희망하는 직업 교육을 신청하면 됩니다. 직업훈련포털 사이트를 통해 내일배움카드 발급 방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직자 · 재직자 내일배움카드가 2020년 국민내일배움카드로 통합)

 

목록보기
답글달기수정하기
삭제하기

관련 쪽지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