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바로가기

중앙 내용으로 바로가기

진성직업전문학교

본문내용

본문

취업자료실
+ Home > 취업정보 > 취업자료실
화상면접이란?
  • 작성자
    박정선
  • 등록일
    2022-06-16 17:13:57
    조회수
    283

비대면 채용방식의 확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지속되면서 비대면(Untact) 채용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습니다.

 

화상면접 등 비대면 채용방식의 확산은 코로나19로 인해 위축된 채용시장에 다시 활기를 넣는데 크게 기여 하고 있습니다. 

화상면접이란 화상면접은 노트북이나 태블릿 PC, 스마트폰 등의 장비를 통해 영상으로 지원자가 원하는 장소에서 일대일 또는 다수의 면접관과 질의응답 방식으로 면접이 이루어집니다. 

면접관은 영상을 통해 지원자의 모습을 관찰하며 지원자의 역량을 실시간으로 평가합니다. 

질문 화상면접과 기존의 대면 면접은 무엇이 다른가요? 답변제일 큰 차이는 노트북이나 스마트폰 등을 통해 영상으로 대면한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질의응답을 통한 면접 진행방식은 대면 면접과 본질적으로 동일하며, 다만 화상면접은 영상을 통해 소통하기 때문에 소통의 매개인 장비가 잘 작동할 수 있도록 점검하여 원활히 소통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기본적으로 단정한 면접복장과 밝은 표정, 자신감 있는 목소리로 호감도를 높이고, 나아가 화상면접의 다양한 특성을 이해하고 준비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질문 화상면접 진행 시 특히 주의해야 할 부분은 무엇인가요? 

답변화상면접은 기존의 대면 면접의 준비 방법과 크게 다르지 않지만, 영상을 통해 소통하는 특성으로 인해 발생하는 차이점을 인지하고 대응할 필요가 있습니다. 

화상면접은 인터넷 환경에 따라 반응속도가 느리거나 음성이 겹칠 수 있으므로 질문이 끝나고 1~2초 후 답변을 하고, 돌발 상황에 침착하게 대응하는 등의 요령이 필요합니다. 

또한, 대면하지 못해 생기는 시각적인 제약으로 인해 면접관은 답변 내용에 더욱 집중하고, 꼬리 질문을 많이 하게 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따라서 양질의 답변을 할 수 있도록 면접 준비를 더욱 철저히 해야 합니다. 

이러한 특성을 이해하고, 모의 화상면접 프로그램을 통해 영상으로 답변하는 연습을 해본다면 실전에서 자신의 기량을 보여주기에 더욱 효과적일 것입니다. 

 

 

목록보기
답글달기수정하기
삭제하기

관련 쪽지글